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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래퍼 클래스: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감싸는 마법 🪄
자바에서 기본 자료형(primitive data type)은 메모리 효율성을 위해 값을 직접 저장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객체로서의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자료형을 컬렉션에 저장하거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활용하고 싶을 때입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입니다. 래퍼 클래스는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포장하여 객체 지향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래퍼 클래스 종류
기본 자료형 | 래퍼 클래스 |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char |
Character |
boolean |
Boolean |
래퍼 클래스의 장점
- 컬렉션 저장:
ArrayList
,HashMap
과 같은 컬렉션에는 객체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래퍼 클래스를 사용하면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변환하여 컬렉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객체 지향 기능: 래퍼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메서드와 필드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Integer
클래스의parseInt()
메서드는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null 값 표현: 래퍼 클래스는
null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 자료형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래퍼 클래스 사용 예시
// 래퍼 클래스를 사용하여 정수를 컬렉션에 저장
List<Integer> numbers = new ArrayList<>();
numbers.add(10);
numbers.add(20);
// 래퍼 클래스의 메서드 사용
String str = "100";
int num = Integer.parseInt(str);
System.out.println(num); // 출력: 100
주의 사항
- 래퍼 클래스는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변환할 때 약간의 오버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래퍼 클래스는 기본 자료형과는 다른 메모리 공간을 차지합니다.
마무리
래퍼 클래스는 기본 자료형을 객체로 감싸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을 활용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래퍼 클래스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코드의 효율성과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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